마침내, 도는 정부가 지원하고 규제하는 온라인 게임 웹사이트와의 법적 싸움에서 승리했다.

여러 해 동안의 시도들이 실패한 후, 앨버타 주의 게임 당국인 앨버타 게이밍, 주류 및 대마초 위원회가 플레이 앨버타의 출시를 승인하면서 앨버타는 마침내 2020년에 승리를 거두었다. 절차는 차질 없이 진행됐지만 그에 따른 문제는 산적했다.

전용 온라인 카지노 플랫폼은 일부 깃털, 즉 이 플랫폼을 불법으로 간주한 츠우 티나 게이밍의 깃털을 갈랐다.

플랫폼과 포털의 합법성에 이의를 제기하는 소송이 뒤따랐지만, 두 번째 법원인 앨버타 항소법원이 이 웹사이트를 시작하는 것이 규제 당국과 정부의 소관 범위 내에 있다고 주장하며 이 주장을 기각함에 따라 이것은 중단될 수도 있다.

게이밍은 2022년 2월 24일 로버트 암스트롱 판사의 이전 판결 이후 플레이 앨버타와 앨버타 게이밍, 주류 및 대마 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하기로 결정했다. 게이밍은 앨버타 게이밍, 주류 및 대마초 위원회가 자체 전용 도박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운영할 법적 권한이 없다고 법원을 설득하려고 노력했다.

암스트롱 판사에 대한 항소는 기각되었다. 분쟁은 2021년 4월 츠우티나 네이션과 스토니 나카코다 퍼스트 네이션이 플레이앨버타가 ‘무허가 주체’라는 이유로 웹사이트와 주 규제당국,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로 결정하면서 시작됐다

“규제당국은 정부를 대신해 지방 복권을 운영하고 감독할 수 있다”고 항소법원은 판결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결론적으로 도는 도의 승인을 받은 복권 프로그램을 감독하고 실시할 권리가 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앨버타주에서는 이런 프로그램이 ‘지방추첨’으로 허용돼 비난 여론에도 불구하고 플레이 앨버타주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