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메이커의 배후에 있는 리조트 인터내셔널, 시저스 엔터테인먼트, 윈 리조트 홀딩스, 트레져 아일랜드, 센딘 그룹의 변호사들은 레인메이커 플랫폼이 가격 담합으로 이어졌다는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라스베이거스 리뷰저널은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의 여러 호텔 카지노 운영자들이 수익 관리 플랫폼 레인메이커를 통해 호텔 객실 요금을 담합했다며 소송을 기각해달라는 신청을 냈다고 보도했다.

지난 1월에는 관광객 2명이 호텔 운영자들을 셔먼 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피고인들이 과다하게 지불한 손님들에게 배상할 것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은 레인메이커가 실시간 가격 책정을 통해 요금 추천을 설계하고 플랫폼에 경쟁사 정보를 제공하는 등 호텔 운영자 이용자들의 수익을 불법적으로 극대화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호텔들은 이러한 주장을 반박하며, 직접적인 증거와 간접적인 증거 모두 그들의 담합 주장을 뒷받침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누가 공모에 가담했는지, 언제부터 공모가 시작됐는지는 최초 고발장에 적시되지 않았다. 호텔 측은 고소장이 알고리즘 가격에 대한 모호한 진술만 할 뿐 피고인들이 합의한 내용이나 공모 혐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원고들의 법률팀인 하겐스 버만은 성명을 통해 그들이 기각 요청을 예상했으며 불법적인 가격 책정 관행으로 피해를 입은 상당한 계층의 사람들을 대신하여 소송을 계속하기를 열망한다고 말했다. 스트립에 있는 호텔의 90%가 레인메이커를 이용하는데, 레인메이커는 소송에서 셔먼 독점금지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원고들은 레인메이커의 독점 소프트웨어인 게스트레브가 실시간 가격과 객실 공급 정보를 분석한 뒤 인위적으로 공급을 억제해 리조트 수익을 극대화한다고 주장한다. 소송에 따르면 이는 호텔 객실 가격을 인위적으로 부풀려 정상적인 경쟁 가격을 대체하고 객실 가격 인상으로 이어진다.

폭스 5는 원고들이 2019년 1월 25일 이후 누군가가 스트립의 호텔 방을 임대했다면 이 불법 가격 담합 혐의로 인해 과도하게 지불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윌리엄 해러 호스피탤리티 칼리지의 조교수인 라스베가스의 현재 기록적인 높은 객실 수입은 가격 담합 때문이 아니다. 벨라르미노는 높은 수요에 기여한 가장 큰 요인은 전염병 규제의 해제라고 말했다.

소송에서 원고들은 리조트, 시저스 엔터테인먼트, 트레져 아일랜드, 윈 리조트 등이 레인메이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경쟁사로부터 실시간 가격 책정과 정보 제공 등을 받아 불법적으로 호텔 객실 가격을 인상했다고 고발했다. 그러나 벨라르미노는 레인메이커를 통한 가격 및 용량 정보 공유가 담합이 아니라 경쟁적 연구라고 반대하고 주장한다. 그녀는 독점적인 정보가 공유되지 않는 한, 원고들이 승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