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에 따르면 영국 도박위원회 규제 당국은 최근 고등법원 판사에게 유럽 복권의 주요 업체인 사즈카 그룹의 올윈 자회사에 내셔널 로또의 향후 10년 운영 면허를 부여하는 결정을 강제할 것을 촉구할 것이다.

가디언지가 화요일에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카멜롯 그룹은 56만 개 이상의 자선 단체를 위해 430억 파운드(592억 달러) 이상을 모금하는 서비스를 28년 동안 성공적으로 운영한 후 3월에 세계에서 5번째로 큰 복권을 계속 관리할 권리를 상실했다. 새로운 사업자의 위임은 현재 2024년 2월에 시작될 예정이며, 낙찰되지 않은 입찰자는 법정에서 논쟁이 되고 있는 선정에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발표함으로써 응답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출판물에 따르면, 이 법적 절차는 10월에 시작될 예정이므로 도박 위원회는 현재 법적으로 전국 복권의 통제권을 영국 올윈으로 이전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은 고통이 없고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이러한 복잡한 준비를 끝내기를 원하기 때문에 규제 당국을 격분시켰다.

이와 같이 도박 위원회의 변호사들은 이제 고등법원 판사에게 현재 규제 기관이 올윈 UK와 의무적인 ‘활성화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막고 있는 임시 차단을 제거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가디언이 보도했다. 만약 국내 출판업계의 거물인 노던과 마찬가지로 내셔널 로또 계약에서 패소한 셸이 가을 법적 조치에 동참하기로 결정한다면 이러한 움직임은 더 복잡해질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신문은 이 문제에 정통한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하여, 전환과 관련된 수백만 달러의 혜택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는 것은 복권 허가 결정을 강행한 도박 위원회의 초기 성급함이라고 설명했다. 이 익명의 당국은 현재의 블록을 해제하는 것은 카멜롯 그룹이나 다른 원고들이 올윈 UK에 대한 상을 뒤집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고등법원 판사가 현재의 제한을 해제하기로 결정하고 가디언지는 카멜롯 그룹과 기술 공급업체인 인터내셔널 게임 테크놀로지가 결국 실제 국가 복권 라이선스가 아닌 손해 배상만을 위해 소송하도록 강요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두 사람이 소득 손실을 포함하지 않고 최대 8억 파운드(약 9억8200만 달러)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수상한 소식통은 가디언지에 도박위원회가 고등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면서 ‘본질적으로 정당한 이유로 돈을 걸고 도박을 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이 수치는 규제 당국이 대신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카멜롯 그룹의 기존 면허를 6개월 더 연장하는 것이 더 신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박 위원회의 대변인은 보도에 따르면 규제 기관이 면허를 위해 ‘공정하고 강력한 경쟁’을 벌였으며 이제는 이러한 견해가 고등법원에 의해 반영될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신문에 말했다. 이 대표는 또한 로의 전환 시작이 지연될 경우 궁극적으로 복권의 자선 파트너에게 더 적은 현금이 지급될 수 있는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